건방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5가지 및 건강보험료 계산
오늘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급 방법 5가지 및 건강보험료 계산을 알아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료는 연말정산 또는 직장, 대출 등 필요한 순간이 발생 합니다.
보통은 PC로 온라인 발급을 받지만 그렇지 못 한 경우에는 다른 방법이 필요 한데요. 온라인 발급을 포함해서 5가지 방법으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 <주민센터(동사무소) 발급>, <팩스>, <무인발급기>, <모바일> 등 5가지 방법을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국민건강 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1-1. 국민건강 홈페이지 접속 합니다.
1-2. 보험료 조회/납부 선택합니다.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보험료 조회/납부" 메뉴를 선택합니다.
1-3. 본인인증 및 납부확인서를 선택합니다.
본인인증을 완료 후 좌측 메뉴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합니다.
1-4. 발급용도 및 발행신청년월을 선택 후 출력 합니다.
발급용도와 발행신청년원을 선택 후 조회 및 출력을 합니다. 발급용도는 4가지로 분류 됩니다.
- 납부확인용
- 연말정산용
- 학교제출용
- 종합소득세신고용
2. 건강보험 납무확인서 주민센터(동사무소) 발급
PC 사용이 어려운분은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1. 본인신청 시
발급신청자 신분증을 갖고 가까운 주민센터로 방문하면 됩니다.
2. 대리인신청 시
발급자 신분증(사본),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 합니다.
✅위임장 서식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서식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3.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팩스(우편)발급
건강보험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팩스 또는 우편으로 발급이 가능 합니다. 단, 본인만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고객센터 연락처
1577-1000
4.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무인발급기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 합니다. 무인발급기는 주민센터나 지하철역에 비치되어있어 손쉽고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1 무인발급기 이용시간
연중무휴 24시간 가능 (설치 지역 마다 다를 수 있음.)
4-2 이용요금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4-3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확인방법
5.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모바일 발급
The건강보험 앱에서 발급이 가능 합니다. 먼저 The건방보험 어플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로 신청은 팩스 보내기만 가능 합니다.
- The건강보험 앱을 설치 합니다.
- 전체메뉴 ➡️ 민원여기요 ➡️ 증명서 발급 확인 ➡️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합니다.
- 발급용도 및 발행신청년원을 입력합니다.
- 팩스 신청을 합니다. (팩스번호 입력)
- 팩스보내기를 합니다.
건강보험료 계산
다음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내 건강보험료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래 4가지에 대한 건건강보험료 계산이 가능 한데요.
- 내 건강보험료 확인
- 지역보험료 모의계산하기
- 직장보험료 모의계산하기
- 임의보험료 모의계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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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