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업종에 대해 금리 1%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번 민생 대책으로 12조 7천억원 플러스 알아 규모로 소상공인 손실보상 및 비 보상 대상업종에게 '일상 회복 특별융자'를 공급하겠다고 11월 23일날 발표 하였습니다.
최저금리인 1%로 최대 2000만원 한도로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출을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와 대출 대상자, 대출 조건등에 대해 아래 정리 하였으니 확인하시고 29일 날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 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이란 ?
정부가 코로나19 집합금지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게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보상 내용입니다. 보상금액은 하한액 기준 10만원으로 책정 되었다가 24일 기획재정부 장관이 너무 적다는 지적하여 예산을 재 검토하여 상향하는 쪽으로 다시 조정한다고 합니다.
10만원에서 15만원 ~ 20만원으로 소상공인 손실보상액이 정해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비대상 대출이란?
소상공인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업종에 보상대신 1% 금리로 최대 2천만원 한도의 대출을 공급하는 정부 대책입니다. 대출 이름은 <일상 회복 특별 융자> 입니다.
- 금리 : 최저금리 1%
- 대출금액 : 최대 2,000만원까지 가능
✅ 소상공인 손실보상 비대상 대출 받는 방법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11월 29일 9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신청 첫주에는 신청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하여 출생연도에 따른 5부제가 적용 됩니다.
- 29일 : 출생연도 끝가지가 1과 6인 사람
- 4일 : 요금제와 무관하게 대출 신청 가능
이후 자세한 내용이 업데이트 되면 추가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손실보상 대출 가능 업종은?
집합금지, 제한 대상은 아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본 숙박업소 결혼식장, 장례식장, 스포츠경기장도 대출 가능 업종에 포합됩니다.
또한, 경륜, 경정, 경마장, 전시회, 박람회장, 마사지업소, 안마소, 실외체육시설, 숙박시설, 여행업도 대출 가능 업종에 포함되었습니다.
✅ 손실보상 대출 지원자격은?
대출 지원 자격은 2019년에서 2020년과 올해 7월~9월을 비교 했을 때 같은 기간 대비 매추리 감소합 업체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매출 제한 기준을 완화하기 위해 분기별 매출과 월별 매출이 하나라도 감소 했다면 매출 감소로 인정하고 대출 지원자격을 주기로 하였습니다.
과세 자료가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19년, 2020년에 개업을 하지 않아 과세 자료가 없으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럼에도 매출이 감소한 분들같은 경우에는 2021년 6월을 기준으로 이후 개업자는 매출 감소 여부를 따지지 않고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언제부터 받을 수 있나요?
2021년 11월 29일 9시부터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신청이 가능 합니다.
✅ 대출 상환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출 상환은 2년 거치 후 3년간 분할 상환이 가능 합니다.
마치며
소상공인 손실보상 제외 업종의 저금리 대출 받는 방법과 세부 내용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11월 29일날 자세한 내용이 추가로 업데이트 된다고 하니 그때 더 세분화된 내용으로 포스팅하여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Tags: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