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1% 저금리 대상자 조회 방법 및 대출 신청 방법


코로나 방역조치로 매출 감소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1% 저금리 대출로 지원한다는 계획을 발표 하였습니다. 11월 29일부터 대출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금리는 최저 금리 1%로 확정 금리로 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하여 총 5년 동안 빌릴 수 있는 대출 정책 입니다. 


저금리 대출은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 한데요. 자세한 대출 신청 방법과 대출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 할 수 있는 대상자 확인 방법을 정리 하였습니다. 

소상공인 1% 저금리 대상자 확인 방법

대출자격

21년 7월 7일부터 10월 31일 동안 적용 된 인원, 시설 운영 제한 방역조치 이행으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단, 21년 10월 31일 이전 개업한 소상공인만 해당하는데요. 

신청대상에 해당 여부를 잘 모르는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통해 대상자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소새지, 해당 시설분류에 따른 대상자 확인이 가능 하니 애매 하신 분들은 꼭 확인 후 신청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출자격-확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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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에 대한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 대상기간, 대상업종, 매출감소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대상기간

  • 21.7.7 ~ 10.31 동안 인원, 시설운영 제한으로 인한 매출 감소 한 소상공인
  • 21.10.31 이전 개업 해야 함. 

대상업종

  • 인원, 시설운영 제한 방역조치 이행 업종
  • 집합금지 및 영업시간제한 적용 업종은 제외 됩니다. 

매출감소

  • 매출기준은 국세청 과세인프라자료에 따른 월별 매출액을 참고 합니다. 
  • 감소기준은 비교기간 대비 21.7~9월 월평균 매출액 감소를 원칙으로 합니다. 
  • 20.8월 이전 개업자 : 19.7~9월 or 20.7.~9월 월평균 매출과 비교
  • 20.9월 ~ 21.5월 개업자 : 21.4 ~ 6월 월평균 매출과 비교
매출감소-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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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1% 저금리 대출 신청 방법

대출조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대출인 만큼 대출 금리는 최저 금리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연 1%로 고정 금리가 적용 됩니다. 그리고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원금포함) 으로 최대 5년까지 대출이 기간을 가져 갈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

21년 11월 29일 9시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이 가능 합니다. 계획으로 잡혀 있는 대출 예산 규모는 2조원으로 10만개 업체에게 대출이 가능한 규모 입니다. 

첫 주는 5부제로 신청이 가능하니 아래 주민등록번호상 출생연도 끝자리 별 날짜를 확인 후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 11월 29일(월) : 1, 6
  • 11월 30일(화) : 2, 7
  • 12월 1일 (수) : 3, 8
  • 12월 2일 (목) : 4, 9
  • 12월 5일 (금) : 5, 0

신청방법

신청하기 전에 대상 업종이 맞는지 확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대출 가능한 대상업종 유무를 확인 후 다음 절차에 따라 대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로 구분하여 신청이 가능 합니다. 두 대상자 모두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신청을 우선 합니다. 개인사업자는 비대면 약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법인사업자의 경우 센터 방문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대출 신청절차 11단계

  1. 홈페이지 방문하여 신규 이용자는 회원가입을 합니다. 
  2. <일상회복 특별융자> 팝업 클릭
  3. 지원대상 확인
  4. 개인(기업)신용정보 수집,조회,제공, 활용 동의
  5. 신청요건 자가진단 및 윤리준수서약
  6. 기본정보 입력 (개인정보, 사업자 정보) 
  7.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서 OR 사업장현황신고서
  8. 신청완료
  9. 지역 센터 대출 심사 후 대출 여부 결정
  10. 비대면 전자약정 체결 및 승인
  11. 대출 실행

  법인사업자 대출 신청절차 11단계

  1. 홈페이지 방문하여 신규 이용자는 회원가입을 합니다. 
  2. <일상회복 특별융자> 팝업 클릭
  3. 지원대상 확인
  4. 개인(기업)신용정보 수집,조회,제공, 활용 동의
  5. 신청요건 자가진단 및 윤리준수서약
  6. 기본정보 입력 (개인정보, 사업자 정보) 
  7.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서 OR 사업장현황신고서
  8. 신청완료
  9. 지역 센터 대출 심사 후 대출 여부 결정
  10. 대출 약정체결(센터 방문, 대면) 및 승인
  11. 대출 실행

대출신청 서류

대표자 실명확인 시 필요 서류 (택1) 
주민등록증, 운전명허증,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영주증, 여권

사업자등록
사업자등록증명 (발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

상시근로자수 확인 (택1)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월별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건강보험(월별) 사업장가입자별부과현황(내역), 월별보험료부과내역조회(고용, 산재), 개인별건강보험고지산출내역, 소상공인확인서

세금납부증빙 (각1부)
국세납세증명서, 지방세납세증명서

법인대출
법인인감증명(1개월이내),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1개월 이내) 


대출약정 서류

  • 대표자 실명확인증표(주민등록증 등) 
  • 출금계좌(온라인) 통장사본(포제부) 또는 계좌개설확인서
  • (법인의 경우) 법인인감도장(지참)
  • 기타 약정에 필요한 서류

마치며 

코로나 방역수칙 제한으로 피해를 받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1% 저금리 대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니 대출자격 확인 후 대출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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