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단기 투자자들이 증가하면서 수수료에 부담도 같이 증가 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증권사 별로 HTS/MTS 기준으로 수수료 가장 낮은 증권사가 어디인지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증권사 별로 수수료 비교와 증권사 매출에 따른 증권사 순위도 같이 정리 하였으니 아래 내용을 끝까지 확인 하시고 주식 계좌 개설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거래 수수료 종류 2가지
주식 거래 시 증권사에 주식 거래 대금의 일정금액을 수수료로 지불해야 합니다. 따로 지불할 필요는 없고 거래시 자동으로 차감 되는 방식으로 지불 됩니다.
그래서 신경 안쓰는 경우가 많은데 단타로 주식거래 하시는 분들에게는 나중에 계산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비용을 거래 수수료로 지불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주식 거래 수수료와 추가로 발생하는 수수료가 있는데요. 유관기간제비용이 발생 합니다. 증권사를 통해 주식 거래하면 다음 2가지의 수수료가 발생 하게 되는 것입니다.
유관기간제비용은 증권거래소와 예탁 결제원에 지불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모든 증권사가 같은 비용을 지불합니다. 거래 금액에 비율로 지불하는데 그 금액이 크지는 않습니다.
✅ 주식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 종류
- 위탁 수수료 : 증권사에 지불하는 수수료의 종류
- 유관기간제비용 : 증권거래소와 예탁 결제원에 지불하는 수수료의 종류
✅ 유관기간제비용율
- 유관기관 수수료율 : 거래금액의 0.0036396%
주식 거래 수수료는 언제 발생 할까요?
주식 거래 시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건 모르는 분들이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수수료는 언제 발생할까요? 매수할 때? 매도 할 때? 그리고 유관기관제비용은 언제 지불해야 하는 걸까요?
상황별로 주식 거래 수수료가 발생하는 유형을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습니다.
1) 주식을 매수 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
유관기관제비용 + 증권사 위탁 수수료 2가지의 수수료가 발생 합니다.2) 주식을 매도 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
유관기관제비용 + 증권사 위탁 수수료 + 증권거래세가 발생 합니다. 증권거래세는 주식 거래 시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수수료 낮은 증권사 추천
📌 주식거래 수수료가 가장 낮은 증권사는 어디 일까요?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약 0.01% 수준으로 가장 낮은 거래 수수료를 받습니다. 단, 이벤트 유무에 따라 달라지니 꼭 증권사에서 진행하는 수수료 이벤트를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NH투자증권 : 0.01%
- 한국투자증권 : 0.0140527%
- 키움증권 : 0.15%
- 신한금융투자 : 0.1891639%
- KB증권 : 0.1937%
- 삼성증권 : 0.497216%
증권사 순위
증권사 중에 가장 많이 사용 하는 증권사는 총 6개로 볼 수 있습니다.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신한금융투자, KB증권, 삼성증권인데요.
기준에 따라 증권사 순위가 달라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키움증권이 이용 고객이 가장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용고객을 알 수 없으니 2020년도 기업 매출 기준으로 순위를 정리 하였습니다.
- NH투자증권 : 12조 7천억원
- 한국투자증권 : 16조 5천억원
- 키움증권 : 4조 5천억원
- 신한금융투자 : 29조
- KB증권 : ??
- 삼성증권 : 11조
KB증권은 증권사만 따로 분류하여 매출 확인이 어려워 제외 하였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이 가장 매출이 높아 1위 입니다. 증권사를 선택하는데 순위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수수료와 진행 중인 이벤트가 무엇인지를 봐야 합니다.
증권사 수수료 이벤트
증권사 별로 이벤트 내용을 보면 최근에는 해외 주식 계좌 관련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해외주식 투자자들이 증가하고 있나 봅니다. 각 증권사 별로 이벤트 링크를 첨부 하였으니 증권 계좌 개설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한번씩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증권계좌가 있으신 분들에게도 ISA 계좌나, 한국투자증권 계좌는 꼭 만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ISA계좌는 세금을 아낄 수 있고, 한국투자증권은 공모주 때 필요 하기 때문입니다.
증권사별 이벤트 바로가기
관련글
Tags: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