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달라지는 개인 신용대출 DRS 조건 3가지(모르면 손해)

신용대출-DRS-조건-섬네일

2022년부터는 개인 신용대출 조건이 달라지게 됩니다. 정부방침은 <능력만큼 돈을 빌려준다>라는게 핵심 방안인데요.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자세히 알아야 대출 받을 때 적어도 손해 보는 일은 없을 것 입니다. 핵심 내용 3가지를 정리 하였습니다. 


추가로 DRS / DTI 계산기로 대출 금액 및 이자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1. 달라지는 DRS 기준

먼저 DRS는 1년간 갚아야 할 원리금을 연소득으로 나눈 값을 의미 합니다. 즉, 내 소득으로 1년 동안 얼마나 갚을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치라고 이해 하면 쉽습니다. 

정부는 이 DRS를 기존보다 줄이겠다는 겁니다. 다행히 은행은 기존과 동일한 40%를 유지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른 금융권은 전체적으로 줄어들었는데요. 많게는 40%, 적게는 20% 수준으로 DRS가 축소 될 것으로 보입니다. 


✔︎ 2022년 DRS 기준

  1. 은행 : 40% ➡️ 40% 
  2. 보험 : 70% ➡️ 50%
  3. 상호 : 160% ➡️ 110%
  4. 카드 : 90% ➡️ 50%
  5. 캐피탈 : 90% ➡️ 65%
  6. 저축은행 : 90% ➡️ 65% 
 

2. 신용대출 평균 만기 단축

신용대출의 평균 만기일은 7년입니다. 앞으로 평균만기는 2022년부터는 5년으로 줄어듭니다. 2년이 줄어드는 만큼 매월 갚아야 하는 대출 상환금액이 높아질 것 입니다. 

대출 받기 전에 상환계획을 세울 때 줄어든 만기일을 기준으로 세워 연체되지 않도록 관리 해야 합니다. 대출 연체는 신용등급 하락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직장인이라면 신용관리는 필수입니다. 신용관리 방법을 알고있는거와 모르는 거와는 나중에 대출 받을 때 큰차이가 나게 됩니다.

아래 신용관리 방법 10가지를 참고 하시면 간단하게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 할 수 있게 됩니다. 
 
 

3. 마이너스 통장 DRS 기준 변경

마이너스 통장의 DR 기준도 변경 됩니다. 기존에는 사용금액만 DRS로 적용 되었다면 앞으로는 전체 한도액만큼 DRS에 적용 되는데요. 이렇게 바뀌게 되면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대출의 한도는 줄어들게 됩니다. 

예를 들어 1천만원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하고 500만원만 사용 했다고 가정합시다. 기존에는 500만원만 DRS에 적용 되었다면 앞으로는 1천만원이 DRS에 적용 됩니다. 

한도액까지 사용하고 있는 분들과 은행권 대출에는 큰 차이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는 분들은 이점은 참고 하여 대출 관리를 해야 합니다. 
 
 

4. DRS 계산기

 2022년도에 바뀌는 DRS 조건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올크레딧에서 제공하는 DRS계산기를 통해 미리 내 DRS를 계산해 볼 수 있는데요. 

DRS 계산기 사용 방법

연소득과 보유대출에서 대출금액, 대출종류, 상환방식, 이자, 대출기간 등을 위 항목에 맞춰 입력하면 현재 나의 DRS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